누군가의 성장과정이나 집안 이력을 듣고 있다보면 어느 순간 이야기에 빠지는 묘한 순간이 생긴다.

그런 이야기의 순간들은 대게 이런 식이다.


엄마가 그러는데 나는 3살 때 한자를 술술 읽었대.

점쟁이가 그러는데 나는 몇 살 때부터 인생길 좌악 핀다더라.

그렇게 잘 나가던 집이 지금은 망하고 나는 서울에서 이러고 있다.

그 때 나는 자살하고 싶었어. 입에서 죽고싶다,라는 말을 나도 모르게 반복하던 시기였지.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아직 성공하지 못했 거나, 더 큰 꿈을 향해 노력하는 중이라는 것이다. 그 상황에서 위와 같은 자전적인 이야기가 더해지면, 어느샌가 내 앞에서 말하고 있는 사람이 꼭 성공할 것만 같은 확신이 든다. 혹여 세상이 너무 흉흉해서 이 사람의 성공이 더디더라도, 그 사람이 기억하고 있는 엄마, 점쟁이, 힘든 시기들이 그를 언젠가는 성공으로 이끌어주리란 생각이 든다. 반드시 인생역전하여 보란듯이 말하겠지.

"전 원래 성공할 운명이었어요"

그러면 내내 그의 삶을 응원해온 나는 말하리라.

"응, 성공할 줄 알았어요. 그래야 모든 퍼즐이 맞거든요"  

그리고 오늘, 내가 성공을 응원하고 싶게 만든 자전적인 이야기를 하나 더 발견했다.

배우 정우의 자전적인 이야기로도 유명한 영화, 바람(wish)이다. 

 




주인공 짱구(정우분)는 공부도 안하고 속만 썩이는 자식이다.

누나와 형은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했지만, 본인은 공부를 못해서 상고에 진학하게 되었다. 식구들에게 부끄러워서라기 보다는 눈치보느라 힘들다.

고등학교 입학식 날,강당에 모인 신입생들에게 불법 동아리 선배들이 쓸만한 애 있나 구경을 왔다. 이내 싸움 잘 하게 생긴 애들에게 툭- 말을 건낸다. 짱구는 은근히 자기에게도 말을 걸어주길 바라지만, 선배들은 그를 외면하고 지나친다. 실망한다. 

나도 강해 보이고 싶다. 저 선배들과 함께 있으면 폼 날 것 같거든. 누구도 나를 건드리지 못할 테니까.그런 생각을 하며 짱구는 말한다.

‘학교는 마치 동물의 왕국 같았다. 쎈 놈만 살아남는 약육강식의 공간’

쎈 놈이 되기 위해 짱구는 교내 불법 동아리에 가입하고 선배들을 형님이라 부르며 건달흉내내기에 여념이 없는 1학년을 보낸다.   


이제 2학년이 된 짱구는 후배들에게 인사를 받으며 다닐 정도가 됐지만 어쩐지 좀 변했다. 교복입고 담배 못피게 하고, 싸우지 못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싸움은 말리고 있다. 그러고 보니 선배들도 짱구가 1학년 때

"그라믄 안돼~"

"싸우믄 안돼~"

라고 말렸던 기억이 난다. 그 땐 선배가 무섭기만 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진심이 묻어나오는 충고였던 것이다. 남들 눈에는 불법 동아리로 보일 지 모르지만 실상은 서로 보듬고 챙겨주는 곳임을 깨닫는다.


3학년이 되자마자 아버지가 많이 아프시다는 걸 알게 된다. 엄격하고 과묵했던 아버지는 짱구에게 내색은 안하셨지만 간경화 말기로 생명이 위독한 상황이었다. 그것도 모르고 고등학교 내내 아버지 속을 썩인 생각을 하며 자책의 나날을 보내던 중, 아버지가 돌아가신다.

돌아가시고 나서야 구석진 곳에서 아버지의 이름을 부르며 오열한다.

아버지 사랑한다고. 


무뚝뚝한 아버지는 그러고 보면 막내아들 짱구에 대한 애정이 각별했던 사람이었다.

잠 안 자고 기다릴 아들을 위해 통닭을 사오거나

유치장에 간 아들을 위해 바나나우유와 카스테라를 넣어줬다.

모두 아들이 좋아하는 음식이었지만

머리 큰 아들이 가장 좋아했던 음식은

동아리 선배들이 사주는 자장면과 탕수육, 그리고 배갈이었다.

밖에서 친구들과 시간을 허비하고 있을 때

아버지는 집 안에서 조용히 자신의 남은 시간을 곱씹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된 순간 

아들의 마음은 어땠을까. 

돌이킬 수 없어서 아프지만, 사실 누군가의 가슴에 다 하나씩은 얹어져 있을 법한 이야기다.

그럴 때일수록 힘내서 살아야 한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아야 하니까.

너무 힘든 날에는 좀 유치한 말이지만 속 썩인 놈일 수록 나중에 잘된다,라는 말을 위안 삼아 

오늘도 달릴 밖에.




바람 (2009)

Wish 
9.2
감독
이성한
출연
정우, 황정음, 양재영, 손호준, 권재현
정보
드라마 | 한국 | 107 분 | 2009-11-26
다운로드 글쓴이 평점  





 


Posted by 오드리 byodri

댓글을 달아 주세요